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 나왔습니다.
배우로서 연기가 아닌,
문화기획으로 2년간 공부하며
맺은 결실이여서 개인적으로 더 의미가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비대면 공연예술의
창작과정과 미적 체험 연구 ●
(비대면 연극 공연을 중심으로)
본 연구는 2020년 이후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이라는 초유의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환경변화 속에서 이루어진 비대면 온라인 공연이 관객과의 소통과 관계 맺음을 가능하게 할 것인지를 경험적으로 파악하고, 비대면 온라인 문화예술의 가능성과 과제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연극의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비대면 공연예술의 창작과정, 미적 체험, 성장 가능성에 대하여 논의한다.
연구대상은 2020년에 진행한 비대면 공연 세 가지와 코로나 팬데믹 이후 비대면 공연예술의 등장 배경과 유형, 전통 연극과의 창작과정에서의 차이, 나아가 코로나 시대 연극 제작의 과정과 특이점, 연극을 중심으로 언택트 공연의 미적 체험에 대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비대면 온라인 공연예술의 등장 배경과 발전, 그리고 지속과정에서 드러난 현상에 초점을 맞춰 비대면 공연의 가능성을 파악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코로나팬데믹이후_비대면공연예술의창작과정미적체험연구 #비대면연극공연을중심으로 #표절률2퍼센트 #성공회대학교문화대학원 #대학원석사논문 #문화기획전공 #이주화 #카피킬러_표절검사
#배우이주화 #석사학위논문 #코로나팬데믹이후_비대면공연예술의창작과정과미적체험연구 #비대면연극공연을중심으로